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새해 목표 단 한가지(원씽)라도 이루는 법

by 태도가 전부다 2023. 1. 15.
반응형

개요

우리는 살면서 무수히 많은 계획을 짠다. 그리고 매년 1월 1일이 되면 여러가지 계획을 짜고 동기부여를 받아 실천을 한다. 하지만, 작심삼일이어서 누구나 쉽게 포기하게 된다. 그리고 나서 연말이 되어 그 목표를 확인해보면, 어처구니 없게도 한개도 달성을 못하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목표를 잘 세우고, 계획적이고, 자기관리를 잘하는 삶을 살게 될까?

내용

우선 나는 올해 목표를 여러가지 세웠었다.

1. 건강 : 운동을 통해서 묵혀둔 지방들을 걷어내어서 에너지효율이 좋게 만들기.

2. 공유 : 블로그를 통해서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다른 모든이들에게 공유하고 싶다.

3. 언어 : 영어공부를 미국드라마 혹은 미국영화를 통해서 쉐도잉을 열심히 하기.

4. 독서 : 책을 꾸준히 읽고, 노트에 기록하기

5. 관계 :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서 나의 단점들과 모난 구석들을 새롭게 다듬는 경험을 하고 싶다.

6. 재정 : 투자를 이어나가서 올해 5000만원 추가로 투자하기.

 

이렇게 6가지로 나뉘어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모든 것들이 지나고 나면 얼마나 달성하기 어려운 것들인지 알 수가 있다. 

이제 이 큰 목표들을 어떻게 계획을 실천할 수 있을까? 목표를 바꾸자. 소거를 해야한다. 

없애야한다. 우리는 삶을 살면서 채우기 바쁘지만, 그 욕심으로 인해 비울줄 잘 모르게 된다. 인간의 본능이고 본성이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비워내고 덜어내야만 역설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나머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1. 건강.

지금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일이다. 건강검진을 받아보니 몸이 아픈구석이 많았다. 위, 대장내시경을 해보았고, 그 결과 암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는 염증이 발견되었다. 눈으로 보이는 피부에서 염증이 발견되면 바로 치료를 하지만, 눈으로 보이지 않는 장기들은 발견하기도 어렵고 치료하기도 어렵다. 왜냐하면 사람은 보이는것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주고 꾸준히 건강을 챙기기로 했다.

그러면 그중에서 가장 먼저 행동해야할 것이 무엇일까?

 

1) 술 : 그동안 거의 마시지 않고 살아왔지만, 이제는 끊어보자. "간단히 미안합니다. 위가 좋지 않아서 술을 끊었습니다."

2) 밥먹고 눕지 말기 : 간단한 습관이지만 잘 길들여놔야한다. 

3) 지방 걷어내기 : 빠르게 걷기운동이 지방을 소모하는데에 효율적이라고 지식을 찾아내었다. 그러니 1시간 이상 빠르게 걷기를 통해서 내 몸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끔 하자.

 

지금 이 중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밥먹고 눕지 말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다. 어떤 습관은 몸에 너무 쉽게 베어서 달성하기 쉬울것이고 어떤 습관은 몸에 베는것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밥먹고 눕지 말기를 의식적으로 해보자. 그 다음 지방 걷어내기를 실천하자.

 

술은 그냥 안마시면 된다. 나에게 이정도 통제력은 남아있다. 하지만 술자리가 문제다. 거절하는것이 되게 어려운 문화인 한국에서는 몸이 상하는줄도 모르고 술을 권유받으면 이에 응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몸관리가 더욱 어렵겠지만, 병이 생겼다고 하면 이해해 줄 수 있다. 혹시라도 술을 끊고 싶다면, 병이 생겼다고 꾀병을 부리자.

 

그리하여 내린 결정은 1.건강 > 2.공유 > 3.언어 > 4.독서  > 5.관계 > 6.재정순으로 해나가자.

모든일에는 순서가 있으니, 천천히 습관이 베이면 다른 습관으로 넘어가면 된다. 그러면 자연히 나는 저 6가지 목표를 이룰 것이다. 

단, 조건이 있다. 반드시 동시다발적으로 하지말자. 욕심을 부려서 동시에 행하게 되면 매년 그래왔듯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확률이 크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부터 하는 것이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단 한가지를 한다면 무엇을 할 수 있지? 끊임 없이 질문해야 한다.

 

2. 공유 : 블로그를 통해 지식나눔 사업

글을 작성할만한 소재가 크게 헌법, 주식투자, 결혼과 이혼, 독서, 건강 정도로 구분 된다.

정신소모가 가장 많이 있는 결혼과 이혼에 대해서 하루중 가장 집중력이 있는 시간에 하자.

매월 마지막주 일요일은 헌법 글쓰기를 한다.

주식투자는 평상시 아무 생각없이 할 수 있다.

독서는 내가 독서를 진행해야지만 할 수 있다.

건강은 내가 관심있는 분야를 공부한 후에 할 수 있다.

 

따라서 글쓰기 순서는 결혼과 이혼>주식투자>헌법>독서>건강이다.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결혼과 이혼에 대한 생각을 쓰는것이다.

 

3. 언어 : 미국드라마를 통해서 쉐도잉을 열심히 배우기

가장 중요한 것은 미국드라마를 무엇을 봐야할지 고르기다. 이게 가장 중요하다. 내가 흥미있게 꾸준히 볼 수 있는것. 가장 매력적인 영어의 남자배우 발음을 찾아보자.

 

올해 버려야 할 목표

4. 독서 : 미뤄도 된다.

5. 관계 : 아직 시기가 아니다.

6. 재정 부분은 지난 2022년 1년동안 투자를 해왔기에, 자연스럽고 물 흐르듯이 투자 습관이 몸에 베어서 깊은 고민을 하지 않고서 그냥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니 소거 하자.

 

 

 

 

결론

1. 목표를 작성한다.

2. 가장 중요한 목표를 결정한다.

3. 그 목표가 습관이 되기까지 다른 목표를 생각하지도 말자.

4. 습관이 베이는데 평균 66일걸린다고 하지만, 더 짧을수도 있고 더 길수도 있다.

5. 습관이 베이면 내 몸이 그 행동을 하는데에 어떠한 사고과정없이 에너지소모없이 빠르게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다. 그때가 되야지만 다음 목표를 노리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