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qqq투자하는 해리 유튜브

tqqq 기대값 65달러~85달러(스왑금리) 주식시장시황

by 태도가 전부다 2024. 1. 6.
반응형

안녕하세요 tqqq를 월투자금 400만 원의 100배 금액인 4억 원까지 매수하는 해리입니다.
먼저 좋아요 부탁드리고, 댓글로 소통하면서 더욱 발전적인 채널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매 영상마다 새로운 시청자의 유입이 있어서 당분간 자주묻는 질문 혹은 제 채널의 방향성을 앞부분에 넣으려고 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tqqq 투자계획은 4억 원까지 매수, 8억 원까지 보유, 8억 원 이후 매도하려고 합니다. 이것이 현재까지 투자의 기준이 되어있습니다.
시장의 속도는 누구나 예측할 수 없으므로 언제든 빠르게 과열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시장이 과열이라고 판단될시 리밸런싱을 할 예정입니다. 
4억 원까지 매수하는 과정에서, 강세장에서는 원칙적으로 일괄매수, 예외적으로 분할매수를 하고, 하락장에서는 원칙적으로 분할매수, 예외적으로 일괄매수를 합니다.
저의 투자선생님은 앙드레코스톨라니, 하워드막스, 켄피셔, 존 보글, 찰스엘리스, 토니로빈스 등이 계십니다.
코스톨라니 달걀을 배운 후 
소신파투자자, 부화뇌동투자자, 혼혈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배운것을 각각의 국면에 적용해 보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상승2국면이고, 좋은 뉴스에 오르고, 나쁜 뉴스에 떨어지며 반복적인 상승과 조정이 일어나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언제까지 있을지 모릅니다. 코스톨라니 선생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잘 항해하다가, 뜻밖의 돌발상황을 만나면 어제까지만해도 소중했던 자산을 다 팔고 주식시장에서 나와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주식에 대한 감각이 매우 뛰어나고 예민하신분인것 같습니다. 
상승장을 어느정도 누린 후에 예민하게 정보를 받아들일 필요성을 느낍니다.
오늘은 먼저 지난 영상에서 매수하겠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1월 4일 프리장에서 매수를 했습니다. 
가격은 제가 만족할만한 가격범위 45.57달러에서 47.19달러 사이면 족하다고 생각하고, 
프리장에 살펴보니 46.73달러이길래 시장가로 17주를 일괄매수했습니다.
계좌는 1월 5일 장중 모습입니다. tqqq 4234주, 평가금액 약 2억 6천만 원으로 약 2400만 원 정도 하락했습니다. 그래도 주식걱정은 없이 잠을 잘자지만, 저는 시청자 여러분 걱정입니다.
걱정스러운 마음에 한가지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지난번 배당금으로 tqqq 매수하겠다는 영상을 올렸는데, 매수추천을 드린 것이 아니라, 저는 이때 산다고 말씀드린 것이었는 데 따라 사시는 분들이 계시고, 앞으로도 그러실까 봐  걱정스러운 마음에 말씀드립니다.
절대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저뿐만이 아니라 다른 모든 정보를 취합하셔서 스스로 결정하셔야합니다.
저의 채널은 저의 투자기록을 이야기하고 적어내려가고 있습니다. 
모든 투자자분들의 상황이 모두 다릅니다. 투자시계열 나이, 자산, 월급, 자녀여부, 부동산여부 모든 것들이 다 다릅니다. 
반드시 모든 투자자분들이 주체적으로 모든상황을 스스로 잘 고려하여 매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매수한 것은 오늘 사서 내일팔고 그럴 생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시청자분들이 저와 시계열이 다르면 매수와 매도가 실패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저 역시 이번 매수가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실패하더라도 시간으로 리스크를 제거할 생각입니다.
주체적으로 매수와 매도기준을 갖고 잘 판단하여 결정을 내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지난번 24년 강세장2년차 투자계획 영상 중에서 기대수익률 계산식에서 빠진 부분이 있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작년 2023년 나스닥100은 53.81% 상승하였고, TQQQ는 193% 상승하였습니다. 단순 배수로 보자면, 3.58배 상승했습니다.
여기서 아셔야하는것이 폭등장을 만나면 3배 레버리지는 단순 3배 수익률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3배 이상으로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약 3.58배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나스닥100이 10% 상승할 때는 TQQQ는 곱하기 3배를 하여 30%로 기대수익률을 계산하였고,
나스닥 100이 20% 상승할 때는 TQQQ는 곱하기 3.5배를 하여 70%로 잡았습니다.
하지만, 지난 기대수익률 영상을 올린 이후에 곰곰이 생각해 보다가 스왑금리를 깜빡 빠트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기대수익률을 낮춰야하나 생각을 하던 찰나에 작년 상승장을 생각해 봤습니다. 
이런 상승장을 만나면, 여러분들이 염려하고 무수히 많은 비난을 받은 3배 레버리지 tqqq가 스왑금리 10%~13%와, 변동성 끌림 현상 모두 감안하고도 3.58배가 상승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의 기대수익률을 그대로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변함없이 TQQQ는 24년말에 65달러에서 85달러 사이로 예상해 놨습니다.

차트에 보라색박스로 표시하니 저 정도 구간이겠네요. 지금은 tqqq가 저 아래에서 놀고 있지만, 올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고 궁금합니다.
연초에 예상해 놓고 연말에 맞혔는지 틀렸는지 예상해 보는 것은 주식의 재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잠깐 주식시장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제 생각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가장 먼저 10년물 채권시장을 보겠습니다. 20일선에서 방어선이 뚫렸다가, 200일선에서 강한 저항을 맞고 떨어진 모습입니다. 
놀랄만한 뉴스가 있지 않는 이상 중장기적 추세인 하방을 뚫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4% 근처에서 맴도는 것을 볼 수 있네요. 


2022년 tqqq 차트입니다. 녹색 화살표에 나타나있는 200일 파란색 선을 보시면 저항을 받고 떨어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렇듯 추세가 한번 정해지면 중장기적인 추세를 쉽게 뚫기가 어려워집니다.
채권금리의 반대인 채권가격을 보겠습니다. 200일선을 강하게 뚫어주고 올라와서 다시 지지받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추세가 상방으로 돌아가서 중장기추세선인 200일선을 지지받는 모습은 상방으로 추세가 잡혀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클리블랜드 연방은행의 cpi 예측치입니다.
저는 이번 1월에 발표되는 12월 물가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2월에 발표되는 1월의 핵심 pce는 2.76%로 드디어 2%에 진입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연준이 물가를 잡았나 안 잡았나 확인하는 지표로 가장 중요시하는 코어 pce가 2%대로 진입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애틀랜타 연은에서 추정하고 있는 실질 gdp는 1월 3일 기준 2.5%입니다. 2.5%는 평균값입니다.

마지막으로 주식시장은 최근 단기조정이 있었습니다.
채권금리, 물가, 실질 gdp, 주식시장 4가지를 보여드렸습니다.
물가는 연준이 원하는 코어 pce가 2%대로 다음 달이면 진입할 예정이고, 실질 gdp는 변화가 있겠지만 2.5%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제는 괜찮고 물가가 잡힌 모습입니다.
최근 주식시장에서 조정이 있었을 때 투자자들 사이에서 경기침체 온다고 또 얘기가 들렸습니다.
제가 지난 경기침체영상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미 지나갔거나 둔화정도로 끝이 났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보라색 박스가 제가 예측, 추정한 경기둔화 혹은 경기침체가 왔었던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개인적인 추측이지만요. 역시 이것도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안 보신 분들을 위해 오른쪽 상단에 카드 달아놓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하기에 좋은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질 gdp성장률이 2.5%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경기침체를 논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미래에 어떤 사건이 생겨서 갑작스럽게 경기침체에 빠지는 경우의 수를 빠트려서는 안 됩니다. 
경기침체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그것을 걱정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제 생각으로는 무사히 잘 지나갈 거라고 희망해 봅니다.
설사 제가 모르는 경기침체가 와서 주식시장이 폭락한다 하더라도, 전고점 52달러에서 -70% 혹은 -80% 정도 한번 더 맞으면 15달러 혹은 10달러 정도 되니까 저는 매수하면서 수량을 늘려가는 대비를 하겠습니다.
지난 바닥에서 매수 못하신 분들은 절호의 기회일 수도 있겠네요. 오히려 좋다고 생각하고 매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이제 다시 돌아와서, 물가는 잡히고 성장률은 매우 좋으니 연준은 이 정도의 고금리를 유지해야 할 명분이 사라집니다. 
보수적인 집단인 정부기관에서 명분이 없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입니다. 물론 지어내고 짜내서 명분을 만들 수 있지만, 전 세계인을 납득시킬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두가 아시다시피 금리인하만 남아 있다는 것인데, 이 금리인하를 채권시장이 선반영을 딱 4% 까지만 하고 있네요.
채권금리 4%는 시장이 올해 금리인하를 6번 한다는 것을 반영한 것입니다. 연준은 3차례로 4.5%까지 예상하고 있고요. 
다만 점도표는 언제든지 수정되고 연준의 말도 언제든지 바뀌니 더 내려갈 가능성이 있는 건지 추후에 계속 지켜보면 될듯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더 내려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200일선을 맞고 결국 떨어질 자리에 한번 확인하러 간 셈으로 보입니다. 잠깐 횡보를 보이다가 하락추세로 돌아설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제 시간만 좀 주어진다면 채권금리가 다시 떨어져 줄 차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주가는 다시 랠리를 보일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시장이 다시금 방향을 정하기까지 시간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제가 아직 주식시장의 상승여력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 개인적인 의견이었습니다.
시장의 가격과 시황을 말씀드리는 것은 제일 조심스럽고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저도 틀릴 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오늘 영상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댓글 한 번씩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반응형

댓글